학회소식         공지사항

<안티 텔레비전? 알렉산더 클루게의 텔레비전 프로그램> 강윤주 옮김

작성자 : 관리자
조회수 : 807


클루게의 텔레비전 방송물들에 대한 분석서. 클루게의 방송활동의 정치적이고 구조적인 전제 조건을 설명하고 어떻게 해서 그가 자신의 '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사'를 민영방송국 안에 설립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. 그리고, 클루게의 방송물 자체 곧 그 내용, 형태, 미학을 소개했다. 또한, 방송제작에서의 장악력과 그의 방송물들이 사회에 끼친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공론장 구축과 작가들의 작업조건 창출에 그의 방송이 어떤 기여를 했는가를 알아보았다.



<목차>
제1부 민영방송
제1장 상업방송 설립기 : 독일 상업 텔레비전 방송의 시작
제2장 공론장의 사수 : 상업방송 도입을 둘러싼 논쟁
제3장 대안적 프로그램 제작 원리 : 알렉산더 클루게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사

제2부 안티 텔레비전
제1장 디스포지티프(Dispositiv)로서의 텔레비전 : 텔레비전 현상에 대한 고찰
제2장 문화 매거진? : 매거진 포맷의 주제와 형식
제3장 소리내어 생각하기 : 예술 형식으로서의 인터뷰
제4장 영상 파편들 : 알렉산더 클루게의 전자 미학
제5장 대부분 아무 것도 이해하지 못한다 : 수용상의 혼란과 습관화

제3부 작가 텔레비전
제1장 고전적 공론장이라는 섬?: 정치적 개입과 의사소통의 문제들
제2장 제작자이자 상표로서의 작가 : 텔레비전에서 작가 미학의 변화

 첨부파일
안티_텔레비전_강윤주_역.jpg
목록